이미지09
Coding Story/JAVA

[ Java ] 변수의 6가지 성질 ( 속성 )

반응형

 

 

변수의 이름

정의

식별자라고도 부르며, 프로그램에서 어떤 객체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들의 스트링

 

특징

ⓐ 이름은 알파벳, 숫자, 언더바( _ )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음

ⓑ 대소문자를 구별함

ⓒ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
ⓓ C언어에서 의미를 지니는 키워드는 사용이 불가 ex ) int, double, char..

ⓔ 공백이 포함될 수 없음

변수의 값

정의

변수에 들어갈 값을 의미

예를 들어 x = 20 ; 일 경우, 오른쪽에 있는 값을 말하며 즉, x가 가리키는 공간에 20이라는 값을 넣는 것임

변수의 타입

정의

모든 변수는 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타입에 따라 저장할 수 있는 값의 종류와 범위가 달라짐

 

특징

ⓐ byte, short, int, long = 정수형 값을 넣을 수 있음

ⓑ float, double = 실수형 값을 넣을수 있음

ⓒ char = 문자형 값을 넣을 수 있음

ⓓ boolean = 논리형 ( true, faluse ) 값을 넣을 수 있음

변수의 주소

정의

변수의 값이 저장될 메모리 주소

 

특징

변수의 타입에 따라 할당되는 메모리의 크기에 차이가 있음

( int, char, float는 4byte / long붙으면 두배 / double은 8byte )

예를 들어 x = 20 ; 일 경우, x가 가리키는 곳이 변수의 주소에 해당 됨

변수의 영역

정의

변수 x 의 사용이 허락되는 범위이며 수명과 직결됨

 

특징

정적 영역

변수를 찾을 때 외향적인 구조를 따름.

자신을 포함한 블록에서 선언됐는지 보고 아니면 다음 바깥 블록을 살핌

동적 영역

변수를 찾을 때 호출순서에 따름.

자신을 포함한 블록에서 선언됐는지 보고 아니면 자신을 호출한 문장을 포함하는 블록에서 선언됐는지를 봄

변수의 수명

정의

변수 x 가 메모리 주소에 할당되어 있는 기간. 즉, 변수가 주기억 공간을 점유 후 소멸될 때까지의 시간

 

특징

전역 변수 :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되고 프로그램 종료시 사라짐

지역 변수 : 속한 영역에서만 존재, 영역이 종료되면 변수가 소멸됨

 

 

반응형